메가패스 닫기 고3 메가패스 오늘하루열지않음
메가패스 닫기 고3 메가패스 오늘하루열지않음

[학습법] 생기부 꿀팁을 모아모아

서울대학교 약학계열(6년제) 강채은 마스터
등록일 :
2025.01.04
|
조회 :
6,798

 

안녕하세요! 서울대 약학과 25학번 새내기 강채은 마스터 입니다:)

수험생활 동안 선배님들의 큐씨씨를 보면서 나도 꼭! 도움이 되는 마스터가 되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니 기분이 묘하네요 ㅎㅎ!

 

저는 성적이 매우 월등히 좋거나, 전국에서 유명한 고등학교를 다녔던 것이 아니기에 학종을 준비하시는 분들, 특히 지방 평반고를 다니는 분들께 저의 소소한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큐씨씨가 너무 길면 이부분을 중점적으로 읽어주세요!

 

1. 1순위는 무조건 내신!

이건 당연한 얘기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저는 높은 내신뿐 아니라 상승 곡선의 내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1.5로 1학년 1학기 내신을 시작해 1.2 - 1.3 - 1.1 - 1.0 으로 계속 상향 곡선은 아니었지만 전체적으로 우상향하는 성적 그래프를 그렸어요. 또 부끄럽지만 저는 1학년 1학기 과학이 3등급이었답니다.. 이과 그것도 약학과 지망인 저에게는 꽤나 치명적이죠ㅠ.. 그러나 2학기때에는 과학 전교 3등까지 올라 성적 향상을 통해 저의 노력을 보여드릴 수 있었어요! 이것처럼 전체 내신이 상향이 아니더라도 지망하는 전공과 밀접한 과목의 성적이 상향이라면 노력 어필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성급히 포기하지 마세요!

image 

 

2. 어려운주제로 욕심내지 말자

제가 가장 하고싶었던 얘기에요. 상위권 학생일수록 뭔가 심화적이고 어려운 주제로 탐구를 진행해야한다는 압박이 큰 것 같아요. 저도 그랬거든요..ㅠ물론 심화 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생기부에 잘 녹여내면 좋겠지만 혼자서는 쉽지 않고 혹 그렇게 하더라도 면접을 준비할때 매우매우 힘들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과정과의 밀접한 연관이에요! 고등학생 수준내에서 탐구를 진행하는 것이 학종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제가 추천하는 탐구 주제 찾는 법은 바로 교과서에요!제가 말하는 교과서는 본문 내용이 아니라 교과서 속 작게 실린 부분을 말해요! 저는 실제로 이 파트를 3년 동안 매우 유용하게 써먹었답니다..교육과정과의 연관도 보장되고 무엇보다 어려운 논문을 직접 찾아보지 않아도 신뢰가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거든요! 이 주제를 그대로 이용하지 않아도 저는 이 정보를 통해 제가 탐구할 주제를 떠올려 보고서를 쓰기도 했답니다 ㅎㅎ imageimage

예를 들면 이런 페이지에요:/

 

 

3. 인문학과 과학의 밸런스 

사실 이건 해당하지 않는 분들도 많으실텐데 저의 경우 학교에서 과학 탐구만 수강하고 사회 탐구를 수강할 수 없었어요ㅠ 아마 사회탐구를 수강 하시더라도 인문학적 요소가 부족하신 분들도 계실것같아 적어보았어요! 저는 우선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윤리 과목을 수강하면서 여러가지 딜레마를 다루었어요. 또 인문 중점 학교 였기에 개설되었던 실용 경제를 수강하고 이를 확장해 희귀질환 치료제 모의 펀딩을 진행하기도 했답니닷 수업량 유연화를 이용해 모의재판도 진행했었어요.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독서 후 토론/토의나 캠페인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차별점을 두고자 교장선생님과 독서토론도 했었어요 ㅎㅎ..

 

 

4. 나만의 캐릭터 어필하기 

생기부는 누가 뭐래도 뻔하지 않고 나의 특성이 잘 담긴것이 좋은 생기부라고 생각해요! 저같은 경우 세가지 키워드를 뽑아보자면 리더십, 대인관계, 자기관리역량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제 행특의 일부를 보여드릴게요! 1,2학년 모두 표현은 조금씩 다르지만 저 세 키워드를 담아내고있어요. 저는 행특 뿐만 아니라 자율진로동아리 그리고 과목별 세특까지 모두 이 요소들을 담아내고 있어 선생님들께서 생기부만 읽어봐도 제가 어떤 사람인지 느껴진다고 하실 정도였거든요.. 저는 워낙 밝은 성격에 학교 생활을 나서서 많이 해서 자연스레 이런 부분들이 담겼지만 그렇지 못한 성격이라 걱정이시라면 두가지를 추천드릴게요. 우선 부반장을 추천합니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개 할 일이 굉장히 적습니다.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부반장 타이틀로 리더십 역량을 챙겨갈 수 있답니다. 두번째는 보고서에서 은근슬쩍 어필하기 입니다 ㅎㅎ 말그대로 보고서에서 은근 슬쩍 내가 이끌었다, 제시했다, 도와줬다 같은 어필하고 싶은 점들을 적어내는거죠! 부끄럽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선생님들께 좋은 생기부 소스 제공이 되기도 하고 나중에 급하게 역량 끼워넣으려면 힘들어요,,

image 

 

5. 생기부의 모든 부분을 진로와 엮지말기

 

대개 거의 모든 과목마다 자율 주제 탐구 과제가 주어지는데 이때 너무 진로와 엮으려고 고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주제가 산으로 가거나 교육 과정과 멀어져 억지처럼 보이거든요.. 과목 세특의 경우 당연히 진로와 모든 과목이 연관된 것은 아니기에 탐구 주제 선정에 고민이 많을 텐데 이럴땐 과목 본질에 충실하세요!저는 개인적으로 이게 잘적힌 생기부가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라면 능동적 읽기 태도, 비판적 정보 수용 같은 표현이 될 수 있겠죠?

혹은 앞서 말한 역량 어필이 잘 드러나도 좋습니다. 리더십이나 배려 같은 역량이 주로 적힙니다

제 생기부도 살짝 보여드리자면 확률과 통계 보고서에 야구 얘기를 적기도했어요 ㅎㅎimage

 

제가 학종 준비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조금 적어보았는데 도움이 될지 두근두근 해요 ㅎㅎ 

처음이라 두서가 없는건 아닌지 걱정도 되지만 궁금한게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주세요 감사합니다:)

 



  • 학종
  • 생기부
  • 약대
  • 수시
  • 메디컬
마스터
서울대학교 약학계열(6년제) 강채은 마스터
등록

- 300자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댓글(답글 포함)은 한 게시물 기준 하루에 3개까지 작성 가능하며, 삭제한 댓글도 작성한 댓글로 간주합니다.

전체 49
  • 윤*원     2025-03-22 22:49:57

    답글

    신고
    교장 선생님과 독서 토론 추천하시나요??? 진지하게 저도 해볼까 고민 중입니다….!!!!
  • 강채은     2025-03-22 23:35:03 신고
    @윤*원 저는 좋았습니다! 확실히 내영도 깊이 있었구용 무엇보다 생기부 활동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윤*빈     2025-02-04 09:13:07

    답글

    신고
    혹시 영어 세특은 어떤 식으로 적어야 하나요 ?
  • 강채은     2025-02-04 19:48:39 신고
    @윤*빈 역량적 어필을 주로 하되 관심사도 드러내기 위해서 주로 에세이 작성, 발표 자료 만들고 발표 등을 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who사무총장님께 보내는 글을 쓰기도 했었어요
  • 윤*빈     2025-02-04 21:09:50 신고
    @윤*빈 감사합니다 ! 혹시 역량적 어필은 문법, 어휘를 뜻하는 건가요?
  • 강채은     2025-02-04 21:11:33 신고
    @윤*빈 네맞습니다!! 또는 영문글 이해능력이나 구사력 등도 있습니당
  • 박*민     2025-03-16 10:14:32 신고
    @윤*빈 그 글이 진짜로 거기까지 보내졌나요??
  • 강채은     2025-03-16 14:07:49 신고
    @윤*빈 엇 아뇨아뇨 가정하고 쓴거에요!
  • *철     2025-01-16 11:58:06

    답글

    신고
    1:1 주의해야 할 점: 모르고 질문하면 사기당함
  • 윤*혁     2025-01-25 01:13:39 신고
    @*철 왜그렇게살아
  • 최*연     2025-01-10 09:15:54

    답글

    신고
    혹시 학종에서 등급 뿐 아니라 과목별 등수도 보나요? 제가 수학이 1학기 때는 48등으로 3등급이었던 반면에 2학기 때는 25등으로 3등급이어서요…ㅠㅠ 24등까지가 2등급인데 딱 25등이라 너무 억울해여..ㅋㅋㅌㅋ ㅠㅠ
  • 강채은     2025-01-10 12:28:51 신고
    @최*연 등수는 대학으로 전송되지않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그치만 점수 상승이 있다면 좋게 봐주실 수도 있을것같습니다!
  • 김*희     2025-01-09 16:07:26

    답글

    신고
    혹시 수학은 항상 1등급대 이셨나요??
  • 강채은     2025-01-09 19:10:49 신고
    @김*희 수학은 3년 내내 1등급이었습니당??
  • *철     2025-01-09 15:21:26

    답글

    신고
    이제 갓반고 올라가는데요 보통 고등학교 입학하고 1학기 기말 끝날때쯤 친구생긴다는데 생기부는 어느 시기에 집중적으로 챙기는게 맞을까요?
  • 강채은     2025-01-09 19:10:27 신고
    @*철 보통 1학기 중간과 기말 사이에 수행이 많습니다! 이때 잘 챙기시구 생기부는 1년단위로 작성하기 때문에 2학기 말에 또 보고서를 와다다 내요! 이때 가장 집중적으로 챙기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강채은     2025-01-10 20:14:59 신고
    @*철 제가 여행중이라 답 못드려서 아예 포기했어요ㅠ 죄송합니다??
  • 김*서     2025-01-09 15:19:22

    답글

    신고
    공대 지망인데 탐구적인 활동으로 코딩 관련 산출물을 내서 3학년 생기부에 열심히 녹일 생각인데 면접 준비 때 많이 힘들까요..? 내신이 1점 극후라서 생기부에 목을 매야해서 조금 특별한 활동을 해야할 거 같은데 면접…
  • 강채은     2025-01-09 19:08:57 신고
    @김*서 사실 면접은 빡시게 준비하면 되긴 하지만 3학년땐 수능준비를 겸해야해서 커버할 수 있을 만큼만! 녹여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손*현     2025-01-09 00:39:10

    답글

    신고
    저도 서울대 약대 너무 가고 싶은데.. 1학년 내신이 1.4, 1.8이 나와서.. 음.. 많이 힘들까요..? 생기부는 말씀 하신거랑 얼추 비슷하게 열심히 적었어요,,
  • 강채은     2025-01-09 01:19:38 신고
    @손*현 서울대는 타학교에 비해 성적보다는 생기부를 더 보는것 같아요! 물론 성적이 어느 정도는 당연히 좋아야하지만요.. 우선은 아직 힘들것이다, 아니다 이런생각 하지마시구 최선을 다하세요! 그런 고민은 고3될때 해도 충분해요????
  • 채*주     2025-01-08 19:12:03

    답글

    신고
    행발은 어떤 식으로 적어야 하나요ㅠㅠ
  • 강채은     2025-01-08 19:58:45 신고
    @채*주 저는 행발은 거의 선생님들이 써주시는 그대로 갔었어요.! 학년이 어떻게 되시나요?!!
  • 채*주     2025-01-08 20:00:45 신고
    @채*주 올해 고3이고 2학년 세특 적고 있어요! 행발을 저희가 어느정도 써서 가야해서요ㅠㅠ
  • 강채은     2025-01-08 20:04:20 신고
    @채*주 1학년때 받은 세특을 기반으로 본인의 성격/특징을 2학년때도 다른 표현으로 녹여보세요! 그러면서도 부족한 역량 몇가지도 추가적으로 적는게 좋아요! 좀 추상적으로 느껴지시죠ㅠㅠ..
  • 채*주     2025-01-08 20:08:04 신고
    @채*주 감사랍니다ㅠㅠ 어느정도 감은 잡힌 것 같아요! 그리고 혹시 진로가 1학년(경영,언론)에서 2학년(사회학과)로 바뀌었는데 이걸 구체적으로 어디에다가 서술 해야할까요ㅠㅠ 1학년때 한 활동을 연계해서 2학년때 확장한 게 딱 하나있긴한데 진로,자율칸에 따로 왜 진로가 바뀌었는지 서술해야할까요…?
  • 강채은     2025-01-08 20:12:24 신고
    @채*주 저도 1학년 동아리가 교육 동아리인데 그냥 면접때 물어보시면 답변할 생각으로 따로 진로가 바뀐 이유를 기록하진 않았어요! 학생분은 계열이 비슷하시니까 자율 혹은 진로에 약간의 떡밥을 풀어놔도 좋을 것 같긴해요!
  • 원*지     2025-01-08 18:12:02

    답글

    신고
    혹시 학원 어느 정도 기간 동안 다니셨나요?
  • 강채은     2025-01-08 18:17:54 신고
    @원*지 면접 직전 5일 다녔습니당
  • 원*지     2025-01-08 17:29:40

    답글

    신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서울대 일반 전형 면접 준비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해요!
  • 강채은     2025-01-08 17:35:07 신고
    @원*지 학원도움을 받았습니다:)
  • 윤*희     2025-01-07 17:29:35

    답글

    신고
    수능 몇 등급 나오셨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강채은     2025-01-07 20:20:33 신고
    @윤*희 제아픈부분인데.. 후에 큐씨씨에서 말씀드려보겟슴당??
  • 김*현     2025-01-07 14:39:36

    답글

    신고
    와진짜모든걸갖추셧네하나만해요진짜
  • 강채은     2025-01-07 20:20:06 신고
    @김*현 엇ㅎㅎ감사합니다??
  • 이*경     2025-01-07 10:10:00

    답글

    신고
    서울대 약대가 무슨 프로젝트? 같은거 성공해서 엄청 크고 좋다는데 부러워요ㅠ
  • 강채은     2025-01-07 20:19:50 신고
    @이*경 감사합니다??
  • 공*영     2025-01-06 20:48:14

    답글

    신고
    혹시 국어 내신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 강채은     2025-01-06 23:34:49 신고
    @공*영 혼자 질문 만들고 답찾기를 많이했어요! 독서/문학/언매는 과목 특성에 맞춰서 준비했슴당
  • 성*진     2025-01-06 15:37:14

    답글

    신고
    부반장이나 반장 같은건 다 인기투표인데 혹시 틈새로 넣으면 좋은 공약 같은거 있나요오...?
  • 강채은     2025-01-06 15:41:30 신고
    @성*진 저는 보통 학업적인 도움을 약속하거나 반에 ~를 비치하겠다 이런 공약들을 세웠어요. 그치만 저는 공약보다는 제가 어떤 사람인지 어필을 주로 했던 것 같아요! 사실 공약은 거기서 거기인지라 선거 전 친구들과의 관계 유지에 힘써보세요??..
  • 원*리     2025-01-05 13:16:05

    답글

    신고
    다 넘 꿀팁이네요!!(따라할 수 없는 1번 빼고ㅜㅜ) 1년 동안은 전부 지피티로 생기부를 채웠는데... 이제부터라도 이 방법 참고해서 열심히 채우면 되겟죠?? 얼마나 열심히 공부하셧을지 감도 안 잡힐정도로ㅠㅠㅜ 넘 멋지세용,,ㅠㅠ 나중에 공부법도 꼭 한 번 올려주세요~!!
  • 강채은     2025-01-05 13:24:40 신고
    @원*리 감사합니다! 지피티 자체에 전부 의존하기보다 조금 활용하는건 괜찮을 것 같아요. 진위여부 확인이 어려우니 조심하시구요! 나중에 공부법도 꼭 올려드릴게요??
  • 주*준     2025-01-05 10:25:11

    답글

    신고
    설약 존경합니다
  • 강채은     2025-01-05 12:54:19 신고
    @주*준 감사합니다??
  • 김해린     2025-01-05 01:03:25

    답글

    신고
    와 어떻게 다 제가 하고 싶었던 말들인지.. 크게 동감합니다 5번은 특히나 요즘 전공적합성의 시대는 갔다고 말이 나올 정도로 주의해야할 것 같더라고요 너무 재미없는 생기부가 될 수도..
  • 강채은     2025-01-05 03:01:09 신고
    @김해린 동감해주셔서 감사해요?? 마스터님 말씀대로 특히 5번은 모두가 알았으면ㅠㅠ
  • 박*호     2025-01-04 23:18:05

    답글

    신고
    설약 정말 너무 멋지십니다.. 내신이 하늘보다 더 높네요 ㅎ
  • 강채은     2025-01-05 00:00:45 신고
    @박*호 감사합니다??